[됬지 / 됐지] 1초만에 파악하는법? 되 와 돼 구별법

2021. 7. 24. 13:10
반응형

생각보다 구분이 어렵고

 자주 틀리는 "되"와 "돼"의 구분

 

사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

매우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요. 

 

바로 [되 / 돼] 자리에 [하 / 해]를 대신 넣고

어색한지 알아보면 된다는 사실. 

이렇게만 하면 뭔말인지 알아듣기 힘드니

바로 예시로 가볼게요

 

■ 간단히 알아보는 예시

 

그렇게하면 안 되.  ( X )

그렇게하면 안 돼  ( O ) 

' 안 해'가 자연스러우니 ' 안돼 '

 

그는 선생님이 되고 싶다( O ) 

그는 선생님이 돼고 싶다.  ( X )

         하고 싶다 vs 해고 싶다. ☞ 하고 싶다가 자연스러우니 '되고싶다.'

 

이렇게 하면 되나요( O ) 

이렇게 하면 돼나요?( X )

 

         하나요가 자연스러우니 '되나요' 가 맞는표현.

됬지? 이제 그만해. ( X )

됐지? 이제 그만해.  ( O ) 

          핬지? 했지? 

          했지가 맞는 표현이므로 됐지 가 정답

여담으로 

되 / 돼 대신 " 되어" 를 넣어서 구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

 

돼 → 되어 의 준말

 

반응형

BELATED ARTICLES

more